유네스코세계문화유산

타지마할(Taj Mahal)

신용짱 2020. 1. 24. 08:05
728x90

Taj Mahal :역사 문화, 1983년 유네스코세계문화유산지정

인도에위치한 세계에서 가장 화려한 무덤~거대한 대리석 모스크로 1631년~1648년 사이 무굴 제국의 황제인 샤 자한이 죽은 아내를 위해 건립한 무덤이다. 타지마할은 가장 완벽한 인도 이슬람 예술의 보석이며 세계유산의 최고 걸작품 중 하나이다.


  무굴 제국의 대표적 건축물이다. 무굴 제국의 황제 샤 자한이 자신의 총애하였던 부인 뭄타즈 마할로 알려진 아르주망 바누 베굼을 기리기 위하여 1632년에 무덤 건축을 명하여 2만 명이 넘는 노동자를 동원하여 건설하였다. 건축의 총 책임자는 우스타드 아마드 로하리로 알려져 있고, 뭄타즈 마할이 죽은지 6개월 후부터 건설을 시작하여 완공에 22년이 걸렸다고한다.

  무굴 제국의 대표적 건축물이다

 타지마할은 페르시아, 터키, 인도이슬람의 건축 양식이 잘 조합된 무굴 건축의 가장 훌륭한 예이다. 1983년 타지마할은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으로 등재되면서, "인도에 위치한 무슬림 예술의 보석이며 인류가 보편적으로 감탄할 수 있는 걸작"이라는 평가를 받았다.

 

 타지마할은 총 17헥타르에 달하는 거대한 무덤군의 중심 부분이며, 실제로 무덤군은 접대실, 모스크 등이 따로 딸려있다. 무덤의 건설은 대부분 1643년에 완료되었으나, 추가적인 보조 작업이 약 10년 동안 진행되어 1653년에야 현재 우리가 볼 수 있는 모습으로 만들어지게 되었다. 타지마할을 건설하는 데에는 당시 가치로 3천 2백만 루피아, 현재의 가치로는 8억 2천 7백만 달러가 소요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일반적으로 흰색 대리석 의 영묘가 가장 널리 알려져 있으나, 타지마할의 규모는 더 크다. 네 귀퉁이의 높이 40미터의 미나레트는 수직으로 보이나 붕괴가 발생했을 때 건물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미세하게 바깥쪽을 향하고 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샤 자한은 타지마할이 완성된 직후 공사에 참여했던 모든 사람들의 손목을 잘랐다. 타지마할보다 더 아름다운 궁전을 만드려는 것을 막으려 했기 때문이다. 2007년 7월 7일 신(新) 세계 7대 기적에 선정되었다.

 

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