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금강산 표훈사의 주지인 이화응과 보문사 주지 배선주가 1928년 낙가산 중턱 일명 눈썹바위 암벽에 조각한 석불좌상으로, 높이 9.2m, 폭 3.3m이다.
머리에는 커다란 보관(寶冠)을 쓰고 있으며 얼굴은 네모진 모습이다. 얼굴에 비해 코는 넓고 높으며, 귀는 투박하고 목은 매우 짧게 표현되었다. 옷은 각이 진 양 어깨를 감싸고 있으며, 가슴에는 큼직한 卍자무늬가 새겨져 있다. 손에는 깨끗한 물을 담은 병을 들고 연꽃무늬 대좌(臺座) 위에 앉아 있으며, 불신 뒤에는 부처의 몸에서 나오는 빛을 형상화한 광배(光背)가 있다.
이 불상은 문화재적인 가치보다는 성지(聖地)로서 더 중요시되고 있는데, 이 석불에서 기도를 하면 아이를 가질 수 있다고 하여 찾는 여인의 발길이 그치지 않는다고 한다.
머리에는 커다란 보관(寶冠)을 쓰고 있으며 얼굴은 네모진 모습이다. 얼굴에 비해 코는 넓고 높으며, 귀는 투박하고 목은 매우 짧게 표현되었다. 옷은 각이 진 양 어깨를 감싸고 있으며, 가슴에는 큼직한 卍자무늬가 새겨져 있다. 손에는 깨끗한 물을 담은 병을 들고 연꽃무늬 대좌(臺座) 위에 앉아 있으며, 불신 뒤에는 부처의 몸에서 나오는 빛을 형상화한 광배(光背)가 있다.
이 불상은 문화재적인 가치보다는 성지(聖地)로서 더 중요시되고 있는데, 이 석불에서 기도를 하면 아이를 가질 수 있다고 하여 찾는 여인의 발길이 그치지 않는다고 한다.
이 관음보살상(觀音菩薩像)은 금강산(金剛山)의 표훈사(表訓寺) 주지(主持) 이화응(李華應)과 보문사(普門寺) 주지(主持) 배선주(裴善周)가 1928년 낙가산(洛迦山) 중턱 일명 눈썹바위 암벽에 조각한 것이다. 네모진 얼굴에 커다란 보관(寶冠)을 쓰고 두 손에는 정병(淨甁)을 들고 연화대좌(蓮華臺座) 위에 앉아있는데, 뒤에는 광배(光背)를 지고 있다. 얼굴에 비해 넓고 높은 코, 입, 투박한 귀, 백호(白毫)가 양각된 좁은 이마를 표현하였다. 목은 매우 밭으고 각이 진 어깨에 통견(通肩)의 불의(佛衣)를 입었는데 가슴에는 큼직한 卍자가 새겨져 있고, 우측(右側) 암벽에는 명문(銘文)이 새겨져 있다. 이 상(像)은 문화재적인 가치보다는 성지(聖地)로서 더 중요시 되고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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